문제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1 ≤ m ≤ n ≤ 100,000
- 1 ≤ section의 길이 ≤ n
- 1 ≤ section의 원소 ≤ n
- section의 원소는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하는 구역의 번호입니다.
- section에서 같은 원소가 두 번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 section의 원소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1
- 예제 1번은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4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4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3, 4, 5, 6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칠해야 할 곳으로 2번 구역만 남고 1, 2, 3, 4번 구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2번 만에 다시 칠해야 할 곳에 모두 페인트칠을 할 수 있습니다.2번보다 적은 횟수로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덧칠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 횟수인 2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예제 2번은 1, 3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3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3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고 1, 2, 3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한 번에 1, 3번 영역을 모두 칠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최소 횟수인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예제 3번은 모든 구역에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1미터이므로 한 번에 한 구역밖에 칠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4개이므로 각 구역을 한 번씩만 칠하는 4번이 최소 횟수가 됩니다.따라서 4를 return 합니다.
풀이 방식
이 문제는 섹션(section)에 대해 다시 칠해야하는 곳과 칠한 곳을 판별하고, 다시 칠해야하는 곳의 개수를 반환하는 문제입니다.
- n: 섹션의 전체 길이를 나타내는 정수입니다.
- m: 칠한 길의 길이를 나타내는 정수입니다.
- section: 섹션의 상태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입니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 저는 이러한 알고리즘을 구상하였습니다.
1. 배열을 생성하여 다시 칠해야하는 곳은 1로 설정하고, 칠한곳은 0으로 설정합니다.
2. 그 후 배열을 순회하면서 값이 1이면 개수를 1씩 증가하고, i에 m-1값을 더해줍니다.
코드를 자세하게 분석하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secList 배열 초기화 & cnt 변수 초기화
int secList[] = new int[n+1];
secList 배열은 section 배열의 각 요소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배열입니다.
섹션의 길이 n에 +1을 한 이유는, secList 배열의 인덱스를 1부터 시작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secList[1]부터 secList[n]까지 각 위치에 대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int cnt = 0;
다시 칠해야하는 곳의 개수를 저장하는 변수입니다. 초기값은 0으로 설정됩니다.
2. for-each 반복문을 통한 섹션 정보 입력
// 1. 다시 칠해야하는 곳 = 1, 칠한 곳 = 0
for(int sec : section){
secList[sec]++;
}
for-each 반복문을 사용하여 section 배열의 각 요소를 하나씩 순회하면서, 해당 섹션 위치의 값을 secList 배열에서 1 증가시킵니다.
이때, secList 배열의 값은 해당 위치에 다시 칠해야하는 곳의 개수를 의미하게 됩니다.
section 배열의 값이 1인 경우 해당 위치가 다시 칠해야하는 곳임을 의미합니다.
3. 두 번째 for 반복문을 통해 다시 칠해야하는 곳의 개수 계산
for(int i = 1; i <= n; i++){
if(secList[i] == 1){
cnt++;
i += m-1;
}
}
이 루프에서는 1부터 n까지의 섹션 위치를 하나씩 순회합니다. secList[i]의 값이 1인 경우, 해당 위치에 다시 칠해야하는 곳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nt 변수를 1 증가시키고, i를 m-1 만큼 증가시킵니다.
m-1만큼 증가시킨 이유는 if문을 실행하고 나서 for반복문을 통해 i가 1 증가하기 때문에 -1을 해줍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연속된 다시 칠해야하는 곳들은 한 번에 처리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m이 3이라면 연속된 3개의 다시 칠해야하는 곳은 한 번에 처리됩니다. 이를 통해 다시 칠해야하는 곳의 총 개수를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return cnt;
최종적으로 cnt 변수에 저장된 다시 칠해야하는 곳의 총 개수를 반환합니다.
소스코드&결과
소스 코드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m, int[] section) {
int secList[] = new int[n+1];
int cnt = 0;
// 1. 다시 칠해야하는 곳 = 1, 칠한 곳 = 0
for(int sec : section){
secList[sec]++;
}
for(int i = 1; i <= n; i++){
if(secList[i] == 1){
cnt++;
i += m-1;
}
}
return cnt;
}
}
실행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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